4¿ù ÃÊÀÇ ¾î´À ³¯ ¿¹Á¤µÆ´ø °èȹµµ ¾î±×·¯Áö°í ¸¶¶¥È÷ ÇÒ Àϵµ ¶°¿À¸£Áö ¾Ê¾Æ ¿À·£¸¸¿¡ ÈÖÆ®´Ï ¹Ì¼ú°üÀ» ã¾Ò´Ù. ±â»ç·Î ¿Ã¸®·Á°í »çÁøµµ Âï°í Çߴµ¥ Â÷ÀÏÇÇÀÏ ¹Ì·ç´Ù º¸´Ï ¾î´À»õ 4¿ùÀÌ ´Ù °¡°í ÀÖ³×.
»çÁø - ¹Ì¼ú°ü °¡´Â ±æ, »çÁøÀÇ ¿ÞÆíÀº ¼¾Æ®·² ÆÄÅ©
(¾ÆÁ÷ º½ÀÌ ¿©¹°Áö ¾ÊÀº ¶§¶ó Á» Ãß¿ö º¸ÀÌÁö? ½ÇÁ¦·Îµµ Ãß¿üÀ½)
»çÁø - 59°¡¿¡ ÀÖ´Â Ä¿ÇÇ ¼ó.
½ºÅ¸¹÷½º°¡ ¸ðÅüÀ̸¶´Ù µé¾î¼ ÀÖÁö¸¸ ÀÌ °÷Àº À¯·´½Ä Ä¿ÇǸ¦ ÆÄ´Â ¸î ¾ÈµÇ´Â °÷
ÈÖÆ®´Ï ¹Ì¼ú°üÀº 75 °¡ ¿Í ¸Þµð½¼ ¿¡ºñ´º¿¡ Àִµ¥ Àû´çÈ÷ ÇѳªÀýÀ» º¸³»±â¿¡ ¾Ë¸ÂÀº »çÀÌÁîÀε¥´Ù Àü½Ã¹°µµ ²Ï ¾ËÂ÷´Ù. ¹Ì¼ú°ü À̸§¿¡¼ À¯ÃßÇÒ ¼ö ÀÖµíÀÌ ¹Ì±¹ÀÛ°¡µéÀÇ Àü½Ã°¡ ÁÖ¸¦ ÀÌ·çÁö¸¸ °¡²ûÀº À¯·´À̳ª Á¦
3¼¼°è ÀÛ°¡ ±âȹÀü½Ãµµ ¿¸°´Ù. Àü½Ã¹°Àº 20¼¼±â ÀÌÈÄ ÀÛ°¡ÀÇ ÀÛÇ°»ÓÀÌ¶ó¼ ´©±ºÁö ¸ð¸¦ Á¶»ó´Ôµé ÃÊ»óȳª ¹Ú¹°°ü¸¶´Ù Â÷°í ³ÑÄ¡´Â ¼ºÈ°¡ Áö·çÇÏ´Ù°í ´À³¢´Â »ç¶÷µé¿¡°Ô ±ÇÇØ ÁÖ°í ½Í´Ù.
ÈÖÆ®´Ï ¹Ì¼ú°ü, ¿Ü°ü º¸¼ö °ø»ç¸¦ ÇÏ´Â ÁßÀÌ¾î¼ ÁÁÀº »çÁøÀº ¾Æ´ÏÁö¸¸
¹Ì¼ú°ü ·Îºñ ÈÖÆ®´Ï ¹Ì¼ú°üÀº 1931³â °ÅÆ®·çµå ¹ê´õºôÆ® ÈÖÆ®´Ï(Gertrude Vanderbilt Whitney
1875-1942)°¡ ¼³¸³Çß´Ù. °ÅÆ®·çµå´Â öµµ¿ÕÀ¸·Î ºÒ¸®´Â º¥´õºôÆ®°¡ÀÇ Ã¹Â° µþÀÌÀÚ Á¶°¢°¡¿´À¸¸ç Whitney¶ó´Â ¹Ì¼ú°ü À̸§Àº ³²Æí Çظ® ÈÖÆ®´Ï(Harry P. Whitney)ÀÇ ¼ºÀ» µû¶ó ºÙ¿©Áø À̸§ÀÌ´Ù.
°ÅÆ®·çµå ¹ê´õºôÆ® ÈÖÆ®´Ï(Gertrude Vanderbilt Whitney) »çÁø – ±×³àÀÇ ÀÛÇ°Áß Çϳª, ¿¤·Î¶óµµ ºÐ¼ö´ë (Fountain of El Dorado) ºÎÁ¶
·ÏÆç·¯³ª Ä«³×±â°¡¿¡ ºñÇÏ¸é ¹ê´õºôÆ®´Â »ó´ëÀûÀ¸·Î Àß ¾Ë·ÁÁöÁö ¾Ê¾ÒÁö¸¸ ¾ÕÀÇ µÎ °¡¹®¿¡ ¹ö±Ý°¡´Â ¹Ì±¹ÀÇ ´ëºÎÈ£ °¡¹®ÀÌ´Ù. ³×´ú¶õµå À̹ΰè·Î ¼±¹Ú°ú öµµ»ç¾÷µî ÁÖ·Î °ø°ø ÀÎÇÁ¶ó »ç¾÷À¸·Î Å« Àç»êÀ» ¸ð¾Ò´Ù. °ÅÆ®·çµå´Â ¹ê´õºôÆ®°¡ÀÇ 1¼¼´ë¿¡ ¼ÓÇÏ´Â ÄÚ³Ú¸®¿ì½º º¥´õºôÆ®ÀÇ Ã¹Â° µþÀÌ°í ´º¿åÃâ½ÅÀÌ´Ù. ´º¿å¹Ì¼úÇлý ¿¬ÇÕ¿¡¼ °øºÎÇÏ°í Æĸ®·Î °Ç³Ê°¡ ·Î´ó¿¡°Ô¼ ¼öÇÐÇÑ ÈÄ Á¶°¢°¡·Î¼ÀÇ ±æÀ» °É¾ú°í ¹«¸íÀÇ È°¡¸¦ Áö¿øÇϰųª ÀÛÇ°¼öÁý¿¡µµ ¿Á¤À» °¡Áö°í ÀÖ¾ú´ø °ÍÀ¸·Î ¾Ë·ÁÁø´Ù. ¸ÇÇÏź 8¹ø°¡¿¡ Whitney Studio Club¶ó´Â ¾ÆƲ¸®¿¡¸¦ ¿°í ÀþÀº ¹Ì±¹È°¡µéÀÇ ±×¸²À» Àü½ÃÇÑ °ÍÀÌ ¿À´Ã³¯ÀÇ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ÀÇ ½ÃÀÛÀ̾ú°í ÀÌ ÈÄ ´º¿å ¸ÞÆ®·Î Æú¸®Åº ¹Ú¹°°üÀÌ °ÅÆ®·çµå¸¦ Á¦¾ÈÀ» °ÅÀýÇÑ °ÍÀ» °è±â·Î º»°ÝÀûÀ¸·Î ¹Ì¼ú°üÀ¸·Î °³°üÇÏ°Ô µÆ´Ù. Ãþ ¸¶´Ù ´Ù¸¥ ±âȹ Àü½Ã°¡ ¿¸®°í ÀÖ¾ú´Âµ¥ Àü½Ã½ÇÀº »çÁø ÃÔ¿µÀÌ ±ÝÁöµÇ ÀÖ¾î¼ ÀÌ ÈÄ ÀÛÇ°µéÀº ¸ðµÎ ÀÎÅͳݿ¡¼ Æۿüö ¹Û¿¡ ¾ø¾úÀ½À» ¾çÇØÇØ ÁÖ±æ ¹Ù¶õ´Ù. Ȥ »çÁøÀ» ÂïÀ» ¼ö ÀÖ¾ú´õ¶óµµ ³»°¡ ÂïÀº »çÁøµéº¸´Ù Ä÷¸®Æ¼°¡ ÈξÀ ³ªÀ» °ÍÀ̱⵵ ÇÏ°í.
´Ù¸¸ ÀÛÇ° À̸§À» ´Ù ±â¾ï ÇÏÁöµµ ¸øÇÏ°í ²Ä²ÄÈ÷ ¸Þ¸ðÇصÎÁö ¾ÊÀº °Ô Á» ¾Æ½±±â´Â Çϳ×.
Àü½Ã ¾È³» ³ 5Ãþ°ú 5M Ãþ¿¡¼ ÁÖ·Î ¹èȸÇÏ´Ù ³Ê¹« ¿¡³ÊÁö¿Í ½Ã°£À» ¼ÒºñÇÑ ³ª¸ÓÁö ´Ù¸¥ ÃþµéÀº °¡º±°Ô ÄmµíÀÌ º¸°í ¿Ô±â ¶§¹®¿¡ ´Ù¸¥ Ãþ¿¡ ÀÖ´ø Àü½Ã¿¡´Â ÀλóÀûÀÎ ±â¾ïÀÌ ³²¾ÆÀÖÁö ¾Ê´Ù. ¼Ò°³Çϱâ´Â ¾î·Á¿ö¼ ±×³É Á¢°í ªÀº ¼Ò°³¿Í °¨»óÀ¸·Î ´ë½ÅÇÑ´Ù.
5Ãþ – American
Legends: From Calder to O¡¯Keeffe: ÈÖÆ®´Ï°¡ ¼ÒÀåÇÏ°í ÀÖ´Â 20¼¼±â Àü¹ÝÀ» ´ëÇ¥ÇÏ´Â ¹Ì±¹ÀÇ ´ëÇ¥ÀÛ°¡ 18¸íÀÇ ÀÛÇ°µéÀÌ Àü½ÃµÇ°í ÀÖ´Ù
4 Ãþ
- Jay DeFeo: A Retrospective ¹Ì ¿©·ùÈ°¡ Á¦ÀÌ µåÆä¿À ÀÛÇ°Àü
3Ãþ - Blues Smoke: ºí·ç½º¶ó´Â ¸Å°³¸¦ ÅëÇØ µé¿©´Ù º» ±×¸²,
À½¾Ç,
¹®ÇÐ,
¿µÈ°¡ ÁÖÁ¦. ¿Àµð¿À °¡À̵带 °®°í ÀÖ¾ú´Âµ¥ ÀÛÇ°µé¿¡ ´ëÇÑ ÆòÀ̳ª Çؼ³ÀÌ µé¾îÀÖ´Â°Ô ¾Æ´Ï¶ó Å¥·¹ÀÌÅ͵éÀÌ ¼±°îÇÑ ºí·ç½º ÀçÁîÀ½¾ÇµéÀÌ µé¾î ÀÖ¾î¼ Àü½Ã¹°µéÀ» ÈξÀ dz¼ºÇÑ ´À³¦À¸·Î ¹Ù¶óº¸°Ô ¸¸µé¾î ÁÁ¾Ò´Ù.
±× Áß¿¡ ±â¾ï ³ª´Â ÇÑ °îÀ» ¼Ò°³, Let's Go Sit on the Lawn (Lightnin Hopkins)
2 Ãþ – Sinister Pop : ¾Øµð ¿öȦÀ» Æ÷ÇÔÇÑ ÆË ¾ÆÆ® ÀÛÇ°À» Àü½ÃÇÏ°í ÀÖ¾ú´Âµ¥ ÁÖ·Î
2Â÷ ´ëÀü ÀÌÈÄ ºÎ°¢µÈ ¼Òºñ ¹®ÈÀÇ ¾îµÓ°í ºÒ±æÇÑ Â¡Á¶µéÀ» Ç¥ÇöÇÑ ÀÛÇ°µéÀÌ Àü½ÃÀÇ ÁÖÁ¦
American
Legends: From Calder to O¡¯Keeffe Àü½Ã Áß¿¡¼ ÁÖ¿äÀÛ°¡ º° ¼Ò°³
¿À½ºÄ« ºí·ö³ÊOscar Bluemner (1867–1938) – µ¶ÀÏ Å»ýÀ¸·Î 20´ë¿¡ ¹Ì±¹À¸·Î °Ç³Ê°¡ °ÇÃà°¡·Î È°µ¿ÇÏ´Ù°¡ 40´ë¿¡ À̸£·¯¼¾ß º»°ÝÀûÀ¸·Î È°¡ÀÇ ±æ·Î Á¢¾î µé¾ú´Ù°í ÇÑ´Ù.
A Situation in
Yellow,
Last Evening
of the Year
𽺠¹öÅ©ÇʵåCharles Burchfield (1893–1967) – ÀÌ ¹ø Àü½Ã¿¡¼ óÀ½ À̸§À» ¾Ë°Ô µÆ´Âµ¥ ¿ÀÇÏÀÌ¿À Ãâ½ÅÀÇ ¹Ì±¹ ÀÛ°¡. °úºÎÀÎ ¾î¸Ó´Ï ¹Ø¿¡¼ ÀÚ¶õ ¿µÇâÀÎÁö ¾Æ´Ï¸é ´ë°øȲÀ» °ÅÄ£ ¼¼´ëÀÇ ¿ì¿ïÇÔÀÎÁö ¾Ë ¼ö ¾øÀ¸³ª ±×¸²À¸·Î ´À²¸Áö´Â ¿ì¿ïÇÔÀ» ¶³Ãij»±â Èûµé´õ¶ó. ±×·³¿¡µµ ºÒ±¸ÇÏ°í ÀÎ»ó¿¡ ³²´Â ÀÛ°¡¿´À½.
Ice Glare,
An April Mood, ¿ø·¡´Â ¡®¼º ±Ý¿äÀÏ¡¯ÀÌ Á¦¸ñÀÌ ¾ú´Ù°í ÇÑ´Ù. 4¿ùÀÌ ¿ÖÀ̸® ¿ì¿ïÇÑ Áö ¼³¸íÀÌ µÇ´Â ºÎºÐ.
·¹Áö³¯µå ¸¶½¬Reginald Marsh (1898–1954)
Why Not Use
the ¡°L¡±? ÀÚ¼¼È÷ º¸¸é ±×¸²ÀÇ Á¦¸ñÀÌ ±×¸²¾È¿¡ ÀÖ´Â ÁöÇÏö ±¤°í Ä«ÇÇÀÇ ÇÑ ´ë¸ñÀ̶ó´Â °Ô º¸ÀÌ´Â µ¥ ´º¿å ÁöÇÏö¿¡ ¡®L¡¯³ë¼±ÀÌ °³ÅëµÈÁö ¾ó¸¶ µÇÁö ¾ÊÀº ½Ã´ë»óÀ» ¹Ý¿µÇÏ´Â ±×¸²ÀÌ´Ù. ÀÛ°¡´Â ÀڱⰡ º¸°í °æÇèÇÑ ÇÑ Àå¸éÀ» ½º³À»çÁøó·³ Á¤¹ÐÇÏ°Ô ±â¾ïÇß´Ù°¡ ¿Å±â´Â ÀÛ¾÷À» ÁÁ¾ÆÇß´Ù°í ÇÑ´Ù. ±×·¡¼ ±×¸² ¼Ó¿¡¼ ÁöÇÏö ¹Ù´Ú¿¡ ³»¹ö·ÁÁø ½Å¹®À̳ª ±¤°í Ä«ÇDZîÁö ±×´ë·Î ¸Þ¸ðÇÑ´ÙÀ½ ÀÛÇ°¿¡ ¿Å°å´Ù°í. ´ë´ãÇÏ°Ô ´Ù¸®¸¦ ¿Ã¸®°í ÀáÀ» ÀÚ°í Àִ Ȩ¸®½º(?)³ª ¹«½ÉÈ÷ ´Ù¸¥ °÷À» ÀÀ½ÃÇÏ°í ÀÖ´Â ¿©ÀÚ ½Â°´ Ç¥Á¤±îÁö ÇöÀç¿Í º°·Î ´Ù¸£Áö ¾ÊÀº dz°æÀÌ´Ù. ¾Æ·¡¿¡ ÀÖ´Â ·ÎÄ¿¿þÀÌ Çغ¯ÀÇ ÈæÀε鿡µµ ½Å¹®À» Àд ¿©ÀÚÀÇ µÞ ¸ð½ÀÀÌ º¸À̴µ¥ ½ÇÁ¦ ±×¸²¿¡¼ º¸¸é ½Å¹®ÀÇ ³¯Â¥µµ ¾Ë¾Æ º¼ ¼ö ÀÖÀ» ¸¸Å ÀÚ¼¼È÷ ¹¦»çµÆ´Ù. ¾Æ¸¶µµ ÀÛ°¡ ÀÚ½ÅÀÇ ±â·ÏÀ̳ª ÀÛÇ°¿¡ ºÙÀÌ´Â ÀÏ·Ã ¹øÈ£ °°Àº °Ô ¾Æ´Ï¾úÀ»±î?
Negroes on
Rockaway Beach
Á¦ÀÌÄß ·Î·»½º Jacob Lawrence (1917–2000) ±â¾ïÇϱâ·Ð À¯ÀÏÇÑ ÈæÀÎ ÀÛ°¡¿´´Âµ¥ 2Â÷ ´ëÀü ÂüÀü °æÇèÀ» ¼ÒÀç·Î ÇÑ ÀüÀï ½Ã¸®Áî·Î À¯¸íÇÑ ÀÛ°¡ÀÌ´Ù.
War Series:
Victory
War Series:
The Letter,
¿¡µå¿öµå È£ÆÛ Edward Hopper (1882–1967) ¿¡µå¿öµå È£ÆÛ´Â ÈÖÆ®´Ï ¹Ì¼ú°ü°ú ¾ÆÁÖ ¹ÐÁ¢ÇÑ °ü°è°¡ Àִµ¥ 40´ë Á߹ݱîÁö ¹«¸íÀÇ È°¡·Î ÀâÁö ÀÏ·¯½ºÆ® °°Àº ÀÓ½ÃÁ÷¾÷À¸·Î »ý°è¸¦ À¯ÁöÇÏ°í ÀÖ´ø È£ÆÛÀÇ ±×¸²ÀÇ Áø°¡¸¦ ¾Ë¾Æ ÁØ °ÍÀÌ ¹Ù·Î ÈÖÆ®´Ï¿´´Ù. È£ÆÛÀÇ Ã¹ Àü½Ãȸ´Â ÈÖÆ®´Ï ¹Ì¼ú°üÀÇ Àü½ÅÀÎ 8¹ø°¡ÀÇ Whitney Studio Club ¿¡¼ ¿·È´Âµ¥ ÀÌ Àü½Ã°¡ ¼º°øÀ» °ÅµÐ ÈÄ È°¡·Î¼ÀÇ ¿ÂÀüÇÑ »îÀ» »ì°Ô µÈ °Í. È£ÆÛ´Â ÈÖÆ®´Ï ¹Ì¼ú°ü¿¡ ´ëÇÑ °¨»çÀÇ Ç¥½Ã·Î »ç ÈÄ ¸ðµç À¯ÀÛµéÀ» ÈÖÆ®´Ï ¹Ì¼ú°ü¿¡ ±âºÎÇß´Ù°í ÇÑ´Ù.
A Woman in the
Sun, È£ÆÛ´Â ÇÑ ÀÛÇ°À» ¸¸µé¾î ³»±â À§ÇØ 4-50¹ø¾¿ ´Ù½Ã ±×¸®±â¸¦ ÇÑ ÀÛ°¡·Î À¯¸íÇÏ´Ù°í Çϴµ¥ ±×¸²À» ÅëÇØ ÀÛ°¡ÀÇ °³ÀÎÀû °æÇè¿¡¼ ºñ·ÔµÈ ±â¾ïÀ̳ª ¸Þ½ÃÁö¸¦ ´øÁö±â º¸´Ù ÀüüÀûÀ¸·Î È帣´Â Á¤¼ (Emotion)¸¦ Áß¿äÇÏ°Ô ¿©°å´Ù°í ÇÑ´Ù. °³ÀÎÀûÀÎ ´À³¦À¸·Î ±×ÀÇ ±×¸²Àº ¾ðÁ¦³ª °íµ¶ÇÑ ´À³¦À» ±Ø´ëÈÇÏ·Á ÇÏ°í ÀÖ´Ù°í »ý°¢ÀÌ µç´Ù.
Early Sunday
Morning
New York
Interior, c. ´º¿å ÀÎÅ׸®¾î ½Ã¸®Áî ÁßÀÇ Çϳª. È£ÆÛÀÇ ½Ã´ë, 1920³â´ë¿¡´Â ´º¿å ÁöÇÏö ³ë¼± Áß¿¡ °í°¡ ¼±·Î¸¦ ´Ù´Ï´Â ±¸°£ÀÌ ¸¹¾Ò´Ù°í ÇÑ´Ù. ±×¸²¼Ó ¼Ò³àÀÇ µÞ¸ð½ÀÀº °í°¡ ¼±·Î¸¦ Áö³ª°¡´Â ±âÂ÷¾È¿¡¼ ¿ì¿¬È÷ ¸ñ°ÝÇÏ°ÔµÈ ÇÑ ¾ÆÆÄÆ®ÀÇ ³»ºÎ ¸ð½ÀÀÎ °ÍÀÌ´Ù. ±×¸² ¾ç Ãø¿¡ °ËÀº ¼±Àº â¹®¿¡ µå¸®¿öÁø Ä¿Æ°ÀÏ ¼öµµ ÀÖ°í â¹® ¹Û º®ÀÇ ¾ç¸éÀÏ ¼ö µµ ÀÖ´Â °Í.
Charles Demuth (1883–1935)
My Egypt, »ê¾÷È°¡ È°¹ßÈ÷ ÁøÇàµÇ°í ÀÖ´ø ½Ã´ë¿¡´Â °Ç¹° ¿Á»ó¿¡ ¼³Ä¡µÈ ¹°ÅÊÅ©³ª ȯ±âÅë, ±¼¶ÒµîÀÌ ÀÌÁýÆ®ÀÇ ÇǶó¹Ìµå°°ÀÌ ½Å¼ºÇÑ ±¸Á¶¹°ÀÎ °Í
Distinguished
Air
¾Ë·º»ê´õ Ä®´õ Alexander Calder (1898–1976), ¿òÁ÷ÀÌ´Â Á¶°¢ ¡¯¸ðºô¡¯ÀÇ Ã¢½ÃÀÚÀÌÀÚ ¡®Å°³×ƽ ¾ÆÆ® (Kinetic Art)¡¯ ÀÇ ¼±±¸ÀÚ·Î ºÒ¸®¿ì¸ç Çö´ë Á¶°¢¿¡ »ý¸í·ÂÀÖ´Â ¿òÁ÷ÀÓÀ» ºÒ·¯ ¿Â ÀÛ°¡. »ç½Ç ÀÌ »ç¶÷ÀÇ °³Àλ翡 ´ëÇØ ¾Æ´Â ¹Ù´Â ¾øÁö¸¸ ³«ÃµÀûÀÌ°í ¼Ò³â°°Àº ²ÞÀ» ¸ØÃßÁö ¾ÊÀº »ç¶÷ÀÌ ¾Æ´Ï¾úÀ»±î ÇÏ´Â »ý°¢ÀÌ µç´Ù. ±â°è°øÇеµ¿´´Ù°í ÇÏ´Â µ¥ ¹¹µç ¿òÁ÷ÀÓÀÌ ÀÖ´Â Àå³°¨°°Àº °Íµé¿¡ ¸Å·áµÇ¾ú¾ú´ÂÁö º¼Ç°¾ø´Â Àç·áµéÀ» °¡Áö°í ÀçÄ¡°¡ ³ÑÄ¡´Â ÀÛÇ°µéÀ» ¸¸µé¾î ³Â´Ù. ±×ÀÇ ÀÛÇ°µéÀº âÀÇ·ÂÀÌ Á¦¹ý ÀÖ´Â 7»ì ³» Á¶Ä«°¡ ¸¸µç Àå³°¨µé°ú º°¹Ý ´Ù¸£Áö ¾ÊÀº ´À³¦À» Áִµ¥ ½ÃÁ¾ À¯ÄèÇÏ°í ÀüÇô Áö·çÇÏÁö ¾Ê´Ù.
Big Red
Calder¡¯s Circus,
Circus Performa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