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하하하하하... 심심해 죽갔다. 재미난 글덜좀 올려바라.
내슝덜 떨지말고. .... 이 글을 쓰게끔 쁘르르르르한 신내림을 준 글:
자....떡밥이다.
사실, 우리가 초.중.고때 공부를 확실하게 했다믄, 거의 모든 학문의 기본은 마스터했다고 볼 수 있는데, 다덜 잘 알다시피 공교육이 그닥....향기롭지가 않아서...... ...ㅡ,.ㅡ;;;.....
초딩때 배운거 생각나냐? 이거?
 미안햐....옵화가 미술감각이 없어서......ㅡㅡ;;;..
위의 그림이 바로 함수의 기본개념이라는거다. 위의 것을 중딩으로 올라가믄, 알줴브라(algebra; 대수학)이라케서.. 고상하게.... Y= X + 3, X= 2....등의 일차함수로 표시할뿐 아조 같은 야그다. (일부 중딩들은 초딩때 함수 안배웠다고 박박 우기지만서도....킁)
그럼 HPLC라는게 머냐? 양키어로는 High-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이 또한 어려운거 같지만서도, 사실....초.중.고때 다 배운거다.
이거...
 종이에다가 잉크펜을 찍은 다음, 종이를 용액에 담그믄, 용액이 종이를 타고 올라가게 되고 검은색 잉크는 절케 분리가 된다는거.
이게 바로, HPCL기계의 돌아가는 분리원리다.
저 분리된 것들을 보믄, 아래에 있을수록 분자가 커서 덜올라가고, 위로 올라갈 수록 분자가 작아서 빨리 올라가는 현상....저거슬 양키어로 먼가 있어 보이게 chromatography라고 할뿐.
이거슬...용액도 여러 성분으로 개발하고, 종이재질도 여러 성분으로 바꿔가매 자동화 시켜놓은 것이 바로, HPLC기계라는 야그.
이러케..
 먼가 폼나지 않음? 킁. ...
HPLC를 이용한 실험예: 항생제 페니실린 다음은 항생제 페니실린을 분비한다는 곰팡이다.
 항생제, 페니실린을 분비하는 곰팡이, penicillium chrysogenum 근데... 생각해바라.... 뜬금없이, 이 곰팡이를 지나가는 사람에게 보여주믄, 머라 하겠냐?
....앗 더러~~~~~ 이케겠자?
그러나, HPLC를 쓰믄, 저 더러워 보이는 곰팡이 덩어리 불순물에서, 여러분들이 장수만세할 수 있도록 하는 항생제, 페니실린....약물을 순수하게 분리정제할 수있다는 중요한 야그..
 이렇게, 정제된 페니실린이 만들어 진다....이말이다.
뜬금 책소개:
P.s. 항생제가 개발되기 전 19세기까지만 하더라도(각종 전쟁에서), 총,칼,폭탄으로 죽은 인민들보다 전염병으로 죽은 인민들의 숫자가 더 어마어마했다는 사실......
끝.
본글을 올린 정서적 이유: 머....잘난척 할라고 쓴 게 아니고,
"과학은 멀리있어 먹물 나부랭이들만의 신선놀음이 아니라, 가까이에 있는 친구" 라는 걸 말하고 자파서다. 애블바리 힘!!! 뽕내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