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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한국산 차세대 전투기 의미
글쓴이 :  팔할이바람                     날짜 : 2020-06-19 (금) 20:11 조회 : 522 추천 : 2 비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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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외국언론이 본 한국 차세대 전투기 KF-X사업에 대한 최근 평가기사다.
The Diplomat  
What the KF-X Stealth Fighter Program Means for the Future of South Korean Military Aviation
The KF-X is expected to be one of the world’s most successful fifth generation fighter programs.

KF-X 스텔스 전투기 프로그램이 대한민국 군사항공의 미래에 갖는 의미
KF-X 사업은 5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으로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케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By Abraham Ait
March 07, 2020
본기사 링크 <<-- 클릭

관련기사에서 언급한 내용중, 대한민국의 차세대 전투기 KF-X 사업이 망하기를 바라는 국가로 1) 북조선 2) 중국 3) 일본을 꼽았는데, 얘들의 상황이 어떠냐믄...

1. 북조선
전체 전투기가 약 800대라고는 하나, 약 10%만 운용이 가능하며 주력 기종은 아직도 다수의 소련제 미그-29와 소수의 중국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종사의 훈련정도는 차치하고라도, 전투기 대부분이 1990년 또는 그 이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골동품 수준이다. 물론, 차세대 전투기는 언강생심이다.
2. 중국:
현재 차세대 전투기로, J-20을 가지고 있는데, 중국애들은 다들 잘 알다피시 1) 무대뽀로 특허권같은거 다 개무시하믄서 2) 뻔뻔하게 배째라 식으로 3) 카피하는게 주특기인데, J-20은 카피품이다 보니 그 퀄리티가 아주 불안전하며, 스텔스기라고는 하나 레이더에 잘 잡힌다고 소문난 전투기이기도 하다. 기체 설계도 무단으로 베끼다 보니 자주 추락하기도 한다.
3. 일본:
개구라를 잘 치는 왜구들은 차세대 전투기로 5세대는 그냥 건너뒤고 5.5세대 전투기, F-3를 만든다고 하는데, 언제 만들어 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더군다나 독자개발이 아니고, 미국과 같이 개발하는데 개발비는 천문학적이며 그 운용비도 계산이 안되는 수준이다. 왜구들은 2030년까지는 만든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은 2050년 즈음으로 생각하고 있다.


세상에 이런 말이 있다.
"말은 누가 못하냐?" "누가 할 수 있는냐가 중요한거 아니냐?"/노무현

차세대 전투기 개발에 있어, 무엇보다 "전투기의 수준(각종 전투능력과 기능등)"자체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1) 전투기 한대당 가격 2) (외국 라이센스 제약없이) 마음대로 업그레이드나 개조를 할 수있는 조건 3) 전투기 관리 및 운용비 4) 전투기를 생산했을때 사줄 나라가 있어, 생산단가를 낮출수 있는가등등 제반여건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렇치 않을 경우, 아무리 좋은 전투기 개발 사업이라도 안정적 생산도 불가능해지며, 나아가 실전배치는 100% 불가능하다. 말로는 누가 못하나, 실전에 배치가 가능해야 진짜지.

하여, KF-X 사업은 처음부터 위와 같은 제반사항들을 고려하여 동남아에서 (이뻐서가 아니라) 그나마 먹고 살만하다는 인도네시아를 끌여 들여 KF-X 지분을 나누어 주게 된 것이며, 계약대로 KF-X가 개발완료 될 경우 약 20%(100대를 생산할 경우, 20대를 가져감) 가지고 가게 된다. 또한, 동남아에서 이 인도네시아를 포함, 태국, 필리핀등은 대한민국이 개발하여 수출한 고등 훈련기 T-50과 경공격기 FA-50를 주력으로 운용중인 국가들로 KF-X의 잠재고객 국가들이다.

KF-X 차세대 전투기는 1) 비행 반경이 약 3,000 km에 달하며 2) 장착되는 레이더는 국내에서 개발되어, 이스라엘이 검증한 다초점 멀티 레이더(AESA)인데, 감지능력은 수백키로를 커버한다. 즉, 적이 탐지하기 전에 이쪽이 먼저 감지를 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것도 다초점으로 하늘과 땅을 동시에 말이다. 3) 이러한 조건에서 국내에서 개발된 각종 미사일까지 장착이 된다면, 내가 언급했듯 동북 아시아에서의 군사지형은 정말 180도 또한 바뀌게 된다.

올해말에 KF-X 시제기 조립이 완료되는데, 위에 언급한 차세대 전투기 개발을 위한 제반조건중에서 마지막으로 핵심적으로 중요한 것은 4) "실제 운용 경험"이다. 즉, 전투기를 만들어 띄운 다음, 계속해서 실전으로 모니터링을 해나가며 개선, 업그레이드를 동시에 해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KF-X를 실제로 운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들은 정말 돈주고도 못사는 것들로, 이러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6세대로 바로 점프하여 더 훌륭한 넘사벽 차세대 전투기를 만들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KF-X 사업은 국방력의 급상승뿐만이 아니라 경제적은 측면으로 봐도 그 파급력은 엄청나, 국내의 전자, 기계, 철강등의 각종 산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p.s.
지금, 그 누구보다 쫄리는 건 북조선이다. 출구가 없다. 핵? 지하시설? 이런거 다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에. 


뜬금없이 끝.


본 기사는 펌질을 금한다 (펌질은 아래 퍼나르기 소스만 허용되며 박스 클릭하면 전체선택된다)

후원계좌
<우리은행 : 1002-884-004842>
글쓴이 :  팔할이바람                     날짜 : 2020-06-19 (금) 20:11 조회 : 522 추천 : 2 비추천 : 0

 
 
[1/13]   항룡유회 2020-06-19 (금) 21:08
랩터는 외계인과 싸우는데 쓸거니까
우린 F15K정도 성능으로 뽑음 좋겄다.
함재기로 쓸수 있게 하는건 기본이구.
 
 
[2/13]   빨강해바라기 2020-06-20 (토) 10:43
엔진외 국산화가 높으니 한국의 힘이 대단하다.
 
 
[3/13]   순수 2020-06-20 (토) 10:45
엔진은 미국에서 들어 왔다고 하네..
우리나라 대단하다..
그러니 북한이 쫄만하지..
 
 
[4/13]   항룡유회 2020-06-20 (토) 21:12
엔진 제조회사 하나 인수하지 않았나?
 
 
[5/13]   명림답부 2020-06-21 (일) 11:59
2000년 11월 3일 KT-1 훈련기 출하식, 2001년 3월 20일 공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늦어도 2015년까지 최신예 국산 전투기를 개발할 것” 이라고 선언한 것이 KFX의 시작이었다

이명바근혜때 지지부진햇지.....
김대중노무현정부때 시작한거라서...이명바근혜때 할듯말듯 시간만 질질 끌다가 마지못해시작한것
 
 
[6/13]   명림답부 2020-06-21 (일) 22:57
항룡유회/ 엔진제작사가 아니고 부품납품하는회사....
우리도 전투기엔진을 만들려면 만들수 있는 기술수준은 된다고 하던데
하지만 시장성이 없어서 만들어도 수익이 없고
General Electric,Pratt & Whitney,Rolls-Royce 등이 카르텔이 형성이되어서
제트엔진시장에 진입하면은 하청일감이 없어서 고사시킨다고 하더라고.
무인기 엔진은 개발중이라고...
 
 
[7/13]   팔할이바람 2020-06-21 (일) 23:49
엔진은 개발하고 남는 실력이 있는데...

문제는 "시간"
즉, 전투기 터빈엔진 만들고 테스트하고 어쩌고 하믄 수년은 족히 감. 물론, 전투기에 실제로 장착하고 컨트롤 테스트 또하고 하믄 또 시간잡아묵게 되는기고...

아마도...
시제기 나오고 업그레이드하믄서 엔진도 개발되지 않을까?
 
 
[8/13]   명림답부 2020-06-22 (월) 00:28
팔할이바람/ 시간과돈이 넉넉하믄 개발해도 되겟지만....

인도가 태자스전투기엔진개발하면서 시간과 돈을 투자했지만
결과는 실패....미국엔진 사서 쓴다.
터키도 자국전투기개발하면서 엔진도 개발한다고 했지만 .....실패할거라고 생각됨.
우리도 굳이 개발할 필요는 없을듯 ...걍 면허생산정도로 만족해야 하겟지.
규모의 경제가 안된다.
 
 
[9/13]   팔할이바람 2020-06-22 (월) 05:30
명림답부/
그...맨땅에 헤딩하는거라믄 나도 회의적일텐데 말이지.

기계공학의 꽃이라는 "가스터빈"도 만든 판에, 이 경험을 토대로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을 못만들건 없지 않나카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지. 명림영감이 언급한 인도, 터키는 가스터빈 자체를 못만드는 나라잖아.

전투기 만들어서
지금만큼만 동남아나 중동에 팔수만 있다면, 수지타산도 맞을거 같고 말이지. 또한, 국내적으로 봐도, 구세대 전투기 교체시기라 공군에서도 많은 수요가 있을거이고.

여튼
KF-X사업은 전투기 제조국을 위한 시작이니 잘 됐으면 하는 바램일세 그랴.
 
 
[10/13]   항룡유회 2020-06-22 (월) 18:50
엔진도 물건인지라
소비처가 있어야 공급을 생각하는 거

소비할라믄 돈이 있어야 하는데

국방에 관계된 기술이라는 측면에서

한국경제력이 버텨 준다믄

만들어야 한다고 봐
 
 
[11/13]   명림답부 2020-06-23 (화) 11:06
팔할이바람/ 설령 엔진을 개발한다해도
미국엔진성능이 100%로 볼때 우리가개발하믄 성능(추력)90% 정도 나오면 잘된거고
아마도 70~80% 정도로 성능이 나올것 같은 생각이들어...미국엔진 100%따라갈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로함 더불어 돈도 많이들어감.....비용대 효과가 안된다고 생각됨
만약에 미국과 관계가 틀어지거나 하면 그때는 돈생각 않고 개발하겠지...

KF-X사업이 수출많이 하려면 적정한 가격이문제인데 가격을  잘억제하면 충분이 승산이 있을듯. 화이팅~~
 
 
[12/13]   명림답부 2020-06-23 (화) 11:10
항룡유회/ 기술개발효과가 많고 수익어느정도 보장되면 개발을 하겠지만
현재는 엔진개발까지는 무리인듯하고...나중에 경제력이 받혀주면 하겠지.
 
 
[13/13]   항룡유회 2020-06-23 (화) 11:58
명림답부
글치
아는데도 아쉽네


그놈의 돈이 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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